언론보도

빅데이터뉴스-기아 초록여행, 장애인 이용자 대상 장애인 관광 설문조사
작성일 : 2021-10-19조회수 : 430


[빅데이터뉴스 심준보 기자]  

 기아 초록여행은 장애인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장애인 관광여행 만족도'를 조사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초록여행 가입 회원 중 6,080명을 대상으로 실시 되었으며, 유효응답은 약 7%에 해당하는 420명이다.

초록여행의 이번 조사는 2013년 한국관광공사가 실시한 '2014 장애물 없는 관광환경 조성을 위한 실태조사'의 설문지와 유사 문항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문항을 준용하였다.

설문조사 중 눈에 띄는 점은 ‘장애인 여행관련 정부 및 민간 지원 내용 인지정도’에 대한 결과로 우선 초록여행의 장애인 고객들의 응답은 전반적으로 모든 항목에서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우선 응답자의 대부분은 ‘관광여행의 삶의 긍정변화 정도’에 긍정적인 반응(그렇다 이상 95.9%)을 보였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조사한 장애인과 비교한 주요 결과로는 ‘연 평균 여행횟수 - 초록여행 장애인 고객 4.16회, 한국관광공사 조사 장애인 1.77회’ 으로 초록여행 장애인 고객이 연간 여행횟수가 많았으며, ‘주 여행 형태 - 초록여행 장애인 고객은 개별여행(가족) 84.8%, 한국관광공사 조사 장애인은 개별여행(가족) 57.4%’, ‘주 동반자 ? 초록여행 장애인 고객은 가족 및 배우자 73.1%, 한국관광공사 조사 장애인은 가족 및 배우자 27.5%’, ‘여행 평균 동반인원 - 초록여행 장애인 고객은 4.15명, 한국관광공사 조사 장애인은 11.2명’으로 나타나 초록여행 장애인 고객은 단체 여행보다 가족, 친구 단위 소규모 여행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관광환경이 장애인들에게 적합하게 개선될 경우’에 대한 모든 항목(방문의향, 추천의향, 비용 지불의향)에서는 한국관광공사 조사 결과보다 높은 수치를 보였다.

심준보 빅데이터뉴스 기자 news@thebigdata.co.kr


첨부파일 : 없음
전체 9330 개 / (2/933) 페이지
글번호 제목 등록날짜 조회
9320 아시아경제-제주항공, 국내선 온라인 휠체어 예약...   2022-07-26 11
9319 시사오늘-아시아나항공, 아모레퍼시픽과 마일리지...   2022-07-26 11
9318 스포츠서울-'장애인을 위한 서비스는 내가 먼저!'...   2022-07-26 13
9317 서울파이낸스-제주항공, 장애인 국내선 휠체어 온...   2022-07-26 10
9316 서울경제-교통약자 서비스 개선한 제주항공…국내...   2022-07-26 13
9315 브릿지경제-제주항공, 국내선 온라인 휠체어 예약...   2022-07-26 9
9314 메트로신문-제주항공, 국내선 휠체어 온라인 예약...   2022-07-26 8
9313 머니뉴스-제주항공, 교통약자 탑승 편의성 강화…...   2022-07-26 10
9312 데일리한국-제주항공, 국내선 온라인 휠체어 예약...   2022-07-26 9
9311 더팩트-제주항공, 국내선 대상 '온라인 휠체어 예...   2022-07-26 9
   
서울특별시 금천구 벚꽃로 254 월드메르디앙 1차 711호 (우편번호: 08511)
Tel.02-6677-4943 Fax.02-6499-2943 grlight00@gmail.com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유세희 GM
COPYRIGHT BY 그린라이트. ALL RIGHTS RESERVED.